살아남은 사업가의 절대습관


47p.  마케터가 고객에게 쏟는 관심의 정도와 마케터가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은 비례한다.  많은 사람들이 현장에 답이 있다고 강조하지만 실제로 현장에서 움직이는 경우는 별로 없다. 현장에서 원리를 터득하고 지식을 체계화하는 것이 아니라 책상에 앉아 문서만 들여다보고 있는 것이다. .... 현장에서 고객들과 직접 대화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53p. 그렇다면 가르침을 주기에 적절한 사람과 어떻게 인연을 맺을 수 있을까? 책이나 신문에서 멘토가 될 만한 사람을 찾아내면 편지든 전화든 어떤 수를 써서라도 그를 만나기 위해 적극적으로 다가가야 한다. 시도조차 하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기회를 얻을 수 있겠는가. 그가 참석하는 회의에 열심히 나가 눈도장을 찍거나 그의 인터뷰 기사를 주기적으로 서칭해 혹시 둘이 마주쳤을 때 나눌 수 있는 이야깃거리를 만들어두어야 한다. ...

구체적으로 질문해야 구체적인 대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질문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와 인물에 대해 많이 알아야 한다. 신문과 잡지기사, 텔레비전과 라디오 인터뷰도 찾아보고 그의 회사에 대해서도 최대한 많이 알아내야 한다. 당신이 그처럼 철저히 사전 조사를 했다는 증거를 보여주면 그 사람은 깊은 인상을 받아 당신에게 특별한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

새로운 분야, 특히 전혀 모르는 분야의 사업을 시작하려면 사전에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사람들과 만남의 자리를 만들어 그들의 경험을 최대한 공유해야 한다. 어떻게든 베테랑에게 한 수 얻어내라.

64p. 직원을 채용할 때 당장의 실력보다는 성장 가능성을 보라고 강조 합니다. 리더는 그 열정이 식지 않도록 격려하고, 보상시스템을 만들어 동기부여를 해주어야 합니다. 객관적인 업무 평가나 보상 체계를 명확히 만들어놓는 겁니다. 또 업무 능력을 햐상시킬 수 있도록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면서, 서툴더라도 믿고 자꾸 일을 맡겨야 합니다. 일을 맡길 때는 함께 의논하면서 구체적으로 지시하고, 기대하는 결과에 대해서도 분명히 알려줘야 합니다.

74p. 욕망하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낯간지러움이나 창피함을 뛰어넘는 것은 물론이오. 뻔뻔할 만큼 용기 있게 행동해야 한다. 

103p. 우리 회사는 수차례 언론에 보도되며 이미 이정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어떤 언론사든 한 곳과 이 일을 하고야 말 겁니다. 저는 그 언론사가 제가 좋아하는 '일간스포츠'가 되었으면 합니다. 

123p. 한국의 대표적인 헤어디자이너이신 박준 원장님, 유지승 원장님, 이철원장님 등 몇몇 분들만 특별히 초대하고자 합니다.

141p. 대한민국의 수많은 기자들을 내 마케팅의 기본을 만들어줄 스승으로 삼자.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면 생각들을 정리해서 기자들에게 가져가서 그들의 반응을 보는 것이다. 기획한내용을 보도자료로 만들어 가져가면 뉴스가치가 있는지 없는지 즉각적인 반응이 나온다. 기자들의 냉정한 실시간 평가는 성공을 향한 하나의 관문과 같은 것이고, 그 관문을 통과하지 못했더라도 다음을 기약하며 자꾸 엉뚱한 생각, 창의적인 생각들을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냉정하고 혹독한 평가 속에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기자들을 찾아가는 노력

188p. 포털에서 경쟁사들을 검색해보고 지난 1~2년간 어떤 아이템들로 뉴스보도가 되었는지 파악한다. 이를 참고로 자사 상품에 대한 새로운 정보나 기발한 이벤트 같은 마케팅을 기획한다. 우선 인터넷 언론사와 메이저 언론사 중 자신의 업종 기사를 다루는 담당기자 이름과 이메일, 연락처를 정리해 목록화한다. 기자들은 보직 변동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근 6개원간의 기사를 검색해 해당 언론사에 전화하면 기자 연락처를 쉽게 알 수 있다. 
 그 다음 보도자료를 메일로 발송한다. 출근해서 메일을 열었을 때 맨 위에 노출이 되도록 하려면 오전 8시쯤 발송하는 게 좋다. 발송 후 오전 10시 전후로 전화해서 보도자료를 보냈으니 검토를 부탁한다고 이야기한다. 기자는 많은 기업들에서 보도자료와 관련해 연락이 온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밝고 유쾌한 목소리로 간결하게 보도자료에 대해 소개한다. 
 .... 마지막으로, 기사의 소소, 정보를 제공해 기자와 친분을 쌓는다. 기자 역시 사람인지라 당신에 대해 호감을 갖게 되면서 우호적으로 변할 수 밖에 없다.

199p. 당신의 이름은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의미인가? 아무 기대감도 불러 일으키지 못하는 이름이라면, 이미지 메이킹에 실패했음을 반성해야 한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 사람과 함께라면 성공 할 수 있다거나 이 사람이라면 믿고 함께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줄 수 있어야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장점이나 가능성이 무엇인지 알리기를 부끄러워하고, 자신의 약점이나 잘못에 대해 말하기를 두려워한다. 

202p.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힘을 활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존심 따위는 내던지고 머리를 숙일 줄 아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인치의 혁신 ㅡ 노성일 미즈메디병원  (0) 2014.11.23
the age of 29.7  (0) 2014.11.23
누구에게나 최고의 하루가 있다. - 영업  (0) 2014.11.23
세일즈의 신  (0) 2014.11.23
고품격 세일즈 기법 120가지  (0) 2014.11.23

+ Recent posts